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미리보기 하는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미리보기 하는 방법

이제 연말정산 시즌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해마다 연초가 되면 연말정산, 소득공제 절차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국세청 홈택스 및 모바일 앱인 손택스 등에 접속해 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가능합니다. 얼마의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추가 납입이 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홈택스 에서 확인 하기

    연말정산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대부분 간소화 서비스 이용 정도에 그치곤 하는데요. 조금만 더 알아보면 예상 환급금 조회도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에서 조회 / 발급 -> 편리한 연말정산 -> 로그인 -> 인증 절차 진행 -> 공제 자료 조회 -> 모든 항목 및 기간 선택 -> 예상세액 계산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후 근무처 급여정보 선택 및 반영, 총급여 입력 등을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토대로 한 예상세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 모바일 앱으로 보기

    다음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조회 / 발급 -> 연말정산서비스 -> 간편계산기 순으로 이동 후 총급여액과 납부세액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편리한 이용을 위해 사전에 홈택스 상에서 공제항목을 모두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공제 항목을 모두 입력하면, 결과창을 통해 PC에서와 마찬가지로 예상환급금 상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역시 어디까지나 예상 세액 계산인 만큼 추후 있을 실제 세액 산정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