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기간 확인하기

국민연금 납부기간 확인하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일정 소득이 있다면 국민연금 납부 의무를 가집니다. 매달 꾸준히 납부하는 경우 국민연금 납부기간 끝나면 언제쯤 이를 수령할 수 있을까요? 관련 수급 연령 및 금액을 확인하기에 앞서 국민연금 납부기간 확인에 대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기간

국민 연금 납부 기간은?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의무 가입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소득이 있는 국민은 만 60세 까지 납부 의무가 있으며, 임의가입 및 임의계속 가입제도 등을 이용해 그 전후로 별도 신청에 의한 가입을 할수도 있습니다.

2022년 기준 국민연금 납부기간

올해를 기준으로 만 60세가 되는 연령은 62년생인데요. 올해 생일을 맞는 달까지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수령 시기는 출생연도에 따른 차이가 있어 1952년 이전 출생자는 만 60세부터 이며, 이후 3년 단위로 한 살씩 수급 연령이 늦춰집니다. 따라서 1969년 이후 출생자는 만 65세부터 수급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기간 확인하려면?

본인의 국민 연금 납부 기간 확인 및 예상연금액 확인이 필요하다면 국민연금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국민연금 예상액’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해 노령연금 수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 콜센터에 문의 후 구비 서류를 준비해 방문하면 됩니다. 준비할 서류로는 신분증 외에 지급 청구서, 예금계좌, 혼인관계 증명서 등이 있으니 이 점 미리 확인해 두실 것을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