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유통기한 확인 및 신선도 확인하는법

계란 유통기한 확인 및 신선도 확인하는법

계란 껍데기를 살펴보면 유통기한은 물론이고 닭이 알을 낳은 일자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이는 2019년부터 시행된 난각(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도 덕분인데요. 생산정보를 비롯해 농가번호와 사육환경, 산란일자 등 총 10자리 숫자와 알파벳이 표기되는 것입니다. 이를 포함해 달걀 유통기한과 관련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 확인해 보겠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계란 유통기한 산란일자 표시 정보

산란일자 4자리와 생산농가번호 5자리, 사육환경 1자리를 포함해 모두 10자리로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 생산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정보

본래 포장지에 기본적으로 유통기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으며, 이는 산란일자를 기준으로 포장재와 보존 조건, 유통 환경을 고려해 정해집니다. 일반적인 유통기한의 경우 상온에서 보관 및 유통이 이루어질 경우 30일이며, 냉장 보관 및 유통이 이루어지는 경우 40~45일 정도입니다.

계란장조림 맛있게 만드는법 간단 레시피

계란 신선도 확인하는법

신선도가 떨어진 달걀은 수분이 증발하고 껍데기와 난막 사이에 생기는 틈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선도를 확인하기 위해 달걀을 흔들어 보곤 하는데요. 이 때 내용물의 출렁거림이 느껴진다면 신선하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도 유지를 위해 둥근 쪽이 위로 향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 온도는 0도에서 4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특히 달걀에 오물이 묻은 경우 물로 씻으면 큐티클 단백질이 사라질 수 있으므로 털어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큐티클 파괴 시 세균 및 이물질이 내부로 흡수될 수 있어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