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보관법 오래 두고 먹으려면(실온, 냉장, 냉동)

양파 보관법 오래 두고 먹으려면(실온, 냉장, 냉동)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채소 중 대표적인 것으로 양파가 있습니다. 단맛과 매운맛을 고르게 내주기 때문에 필수적인 재료라 할 수 있는데요. 가정 내에 구비된 양파를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적정 보관 기간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양파 보관법

양파 실온 보관 하는 경우

박스 등에 들어있는 양파를 실온에 그대로 보관해두고자 한다면, 박스 하단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양파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신문지가 수분을 흡수해 양파가 썩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실온을 기준으로 시원하고 건조한 공간에서는 최대 3달까지 무리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닐봉지 등에 보관하는 경우 환기가 적절히 이루어지기 어려워 신선한 보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양파 냉장보관 하는 경우

먼저 양파 껍질을 제거한 뒤 물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이어서 키친타올을 이용해 양파 표면의 수분을 최대한 닦아낸 뒤 랩을 이용해 감싸줍니다. 랩으로 양파를 감싸는 이유는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며, 이 방법을 통해 냉장고에 냄새가 스며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적어도 2주 정도는 신선하게 보관 가능합니다.

햇마늘을 깨끗하게 보관하려면
계란 유통기한 확인 및 신선도 확인하는법

양파 냉동 보관 할 때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한 번 냉동을 하게 되면 손질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용도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손질한 뒤 소분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냉동 보관된 양파는 식감이나 향이 떨어지기 쉬워 되도록 빠르게 소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대적으로 보관 기간은 긴 편으로 냉동실에 보관 시 8개월 정도는 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