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복지부 민원 상담센터 연락처 및 운영시간

보건 복지부 민원 상담센터 연락처 및 운영시간

전국 어디서든 국번없이 129번을 누르면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상담센터로 연결됩니다. 이 곳을 통해 보건복지 관련 정보는 물론 상담 서비스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보건 복지부 민원 상담센터 연락처 및 운영시간 확인 가능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건 복지부 민원

129 이용 정보

보건복지상담센터는 평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29번으로 연락하면 긴급복지 지원 및 복지 관련 사항, 위기대응과 관련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1번을 누르면 긴급복지지원 상담사와 연결되며, 2번은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3번은 보육, 아동, 출산, 4번은 노인, 장애인, 기초연금, 5번은 기초생활보장 및 의료급여, 6번은 노인 및 아동학대 등입니다.

이외에도 보건의료 정책 및 사회복지, 인구아동, 노인장애인 및 위기대응과 관련한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언제든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화상담 및 채팅상담

청각장애를 가진 이들을 위해 영상을 통한 수화상담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번호나 공공 아이핀을 이용한 본인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129상담센터 수어상담사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107번(손말이음센터), 110번(국민콜)을 통한 수화상담도 가능합니다.

이외에 채팅상담도 가능해 pc 및 모바일 상에서 카카오톡을 이용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운영시간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이지만 긴급지원 및 정신건강, 아동 및 노인학대, 자살과 관련한 상담은 129로 연락해 24시간 문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