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간외 거래 방법 및 시간 언제 일까?

주식 시간외 거래 방법 및 시간 언제 일까?

우리나라 증권시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입니다. 하지만 해당 시간이 아니더라도 주식 시간외 거래 방법을 통해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간외 종가매매 및 단일가매매 제도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해당 시간은 언제이며 거래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시간외 거래 방법

주식 시간외 종가 매매

먼저 오후 3시30분 시장 마감 직후 종가를 기준으로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격은 변경이 불가능하며 오후 4시까지 매수 및 매도 주문을 낼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해당 주문을 바탕으로 3시 40분부터 4시까지 20분간 매매가 이루어지며 물량이 있다면 얼마든지 체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때는 가격이 모두 동일하기에 주문을 먼저낸 것부터 순차적으로 계약이 체결됩니다.

주식 시간외 단일가 거래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되는 매매로 종가 대비 10% 범위 내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종가가 10000원이었다면 9000원에서 11000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가격을 설정해 주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가격은 당일 상한가와 하한가 이내여야 하며, 10분 단위로 매수 및 매도 주문을 모아 체결이 진행됩니다.

주식 장전 거래 시간

이외에도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9시보다 이전에 주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장전시간외 주문 가격은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하며 8시30분부터 8시40분까지 10분간 실시간으로 진행됩니다.

주식 동시호가 시간

주식시장은 9시에 열리지만 이전에 20분 동안에는 동시호가 매매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시초가가 결정되며, 9시까지 모인 주문이 개장과 동시에 한번에 체결되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