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받아 자격증 준비하는 법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받아 자격증 준비하는 법

자격증 취득 시 국비지원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에 해당되는 자격증으로는 요양보호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확인을 위해서는 우선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부터 알아봐야하는데요.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자세한 사항 및 준비 방법 알아봅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및 혜택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재직 여부, 자영업 종사 여부 등과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 가능한 제도로 해당 카드를 발급받아 일정한 금액을 훈련비로 지원받게 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연 매출액이 1억 5천만원 이상인 자영업자이거나,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학생,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월 급여 300만원 이상), 특수고용근로 종사자는 해당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카드 발급 후 5년간 사용 가능하며, 개인별로 지원되는 훈련 비용은 300~500만원 정도입니다. 또 일부 본인부담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받기

우선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사이트(hrd-net)에 접속해 상단 검색창에 요양보호사라고 검색해 보면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해당되는 취득과정이 안내되며 훈련비 및 자비부담액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외의 모집정원과 일정 등의 정보를 확인 후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훈련참여 유형을 선택 가능한데, 일반훈련생 외에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및 근로장여금 수급 여부에 따라 자비부담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시 알아둘 점

훈련 참여 유형에 대한 사항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직종별 취업률 및 계좌 잔여액에 따라 실제 자비부담액이 달라질 수 있어 이 또한 수강신청에 앞서 반드시 체크 해봐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