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근세란 갑종근로소득세 에서 어떤 세금 항목일까?

갑근세란 갑종근로소득세 에서 어떤 세금 항목일까?

갑종근로소득세를 줄여 부르는 갑근세는 근로 제공에 대한 대가로 받는 소득에 대한 세금을 뜻합니다. 과세 당국에서는 사업주가 근로소득 지급 시 근로소득세를 징수해 납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사업주는 임금 및 근로소득세 징수내역을 작성해 매달 세무서에 신고하며, 갑근세와 주민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갑종근로소득세

갑종근로소득세 와 을종근로소득세의 차이

앞에서 살펴본 갑종근로소득세가 국내에서 근로 중인 개인이 납부하는 세금을 의미한다면, 을종근로소득세는 외국기업이나 외국기관으로부터 받은 근로소득을 뜻하며, 이는 원천징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과세되지 않는 소득은?

기본적으로 근로소득은 회사에서 지급받는 모든 임금을 포함하는데요.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비과세소득이라고 해서 별도로 근로소득세 계산시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것은 월 20만원 이하의 차량유지비, 월 10만원 이하의 식대, 월급여 100만원 이하인 생산직 근로자가 받는 연장수당, 야간수당, 휴일수당 등이 있습니다.

갑근세 계산방법

먼저 연간 총급여에서 근로소득공제를 제외한 근로소득금액에서 인적공제와 연금보험료, 특별소득공제 등을 제하면 과세표준이 결정되는데요. 여기서 다시 적용 산출세액 및 근로소득세액을 제하고 나면 결정세액이 나옵니다. 납입하는 방식에 따라서 80%, 100%, 120%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액이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갑근세 내역 확인하기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조회 / 발급 -> 근로소득간이세액표 항목에서 본인의 월급여와 공제대상 가족 수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대략적인 소득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