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계좌 개설 시 장점은?

irp 계좌 개설 시 장점은?

퇴직이나 이직 등의 과정에서 수령한 퇴직금을 한 곳에 몰아 보관 및 운용하는 개인 퇴직금 전용계좌를 가리켜 개인형 퇴직연금(irp)계좌라고 합니다.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어 재테크를 위해 꼭 알아두면 좋은 제도인데요. 해당 irp 계좌 개설 방법 및 장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rp 계좌

irp 계좌 가입 가능 대상은?

일반 근로자와 개인 사업자 외에 퇴직연금제도 가입자는 물론이고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 군인 및 별정 우체국 직원 등 직역연금 가입자 모두 irp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irp 계좌 개설 방법

우선 원하는 금융기관을 선택해 irp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이후 퇴직 및 이직 과정에서 받은 퇴직급여와 개인추가납입금을 입금하면 되는데요. 이를 예금 및 펀드, 채권 등 다양한 상품으로 운용한 뒤 일시금으로 수령하거나 55세 이후에 연금수령 형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irp계좌의 장점

우선 절세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운용기간 중 투자수익에 대해 비과세되는데다 퇴직금 irp입금시 해당 비율만큼 퇴직소득세를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연 700만원까지 13.2%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며, 의무가입기간 없이 자유롭게 해지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더욱이 연간 1800만원까지 추가납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에 투자해 재테크수단으로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irp 계좌 개설시 필요사항

기본적으로 신분증을 지참해 영업점에 방문해야 하며, 퇴직연금가입확인서 또는 퇴직금제도에서 퇴직금을 수령한 경우 퇴직금 원천징수 영수증 1부를 지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