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 방법 조기수령자격
은퇴를 앞두고 있는 이들이라면 국민연금 수령 방법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이기에 납입금 대비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이 많은 것이 특징인데요. 더욱이 사망 시점까지 종신지급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국민연금 수령 방법 외에 국민연금조기수령자격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시기
최소 가입기간인 10년을 채우면 수급 연령 생일 이후부터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만일 10년을 채우지 못했다면 추가납부제도를 통해 10년 이상으로 가입기간을 늘린 뒤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요. 출생연도별 노령연금 수급개시 연령은 52년 이전 출생 시에는 60세, 53~56년생은 61세, 57~60년생은 62세, 61~64년생은 63세 등입니다. 마지막으로 69년 이후 출생자는 만 65세부터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자격
개인의 경제적 상황이나 건강 상황에 따라 연금을 조금 더 빨리 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만약 경제적, 건강상의 이유로 수급 시기를 앞당겨서 노령연금을 미리 받고 싶다면 조기노령연금 제도를 활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대 5년 앞당겨 미리 받는 제도로서 연 6%씩 감액된 금액으로 연금을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또 조기 수급을 위해서는 월평균 소득 일정 수준 이하, 가입기간 10년 등의 조건도 함께 충족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
이와 반대로 아직 소득활동을 하고 있다면 당장 연금을 받을 필요가 없기에 연기연금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최대 5년까지 미룰 수 있으며, 1년 연기할 때마다 7.2% 인상된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