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방법 확인하기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방법 확인하기

나라에서 운영하는 사회보험의 일종인 국민연금은 소득 발생 시 매월 보험료를 납부한 뒤, 노후에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사적연금 제도에 비해 단연 효율이 높아 되도록 가입을 권장하지만 일시적으로 소득이 부족하다면 보험료 납부를 잠시 중단할 수 있는데요. 이를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국민연금 납부예외 가능한 경우

누구나 납부예외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의무가입대상인 사업장이나 지역가입자 등이 특정한 사유로 인해 소득이 없어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해당 사유로는 사업 중단 및 실직, 휴직 등이 있습니다. 또 납부예외된 기간은 가입기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 연금액을 산정하는 기간에서 제외되어 받게 될 연금액은 다소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신청하기 위한 기간은 납부예외사유가 발생한 달을 기준으로 다음 달 15일까지입니다. 또한 소급 적용은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방법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및 팩스, 인터넷 상에서 신청이 가능한 것인데요. 지역가입자라면 이를 신청하기에 앞서 소득감소를 입증할 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온라인 신청 시에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나 정부24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전화 관련한 문의사항은 국민연금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