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2007년 7월 처음 도입된 이래 가입자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주택연금은 최근 들어 ‘내집연금’ 3종 세트가 출시되고 가입요건이 완화되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이제 고령층의 주된 노후준비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혜택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소유자와 배우자의 가입가능연령 및 주택보유수, 거주요건 및 채무관계자 자격 등에 따라 가입조건이 결정되는데요. 우선 가입 가능 연령은 만 55세 이상이며, 대상이 되는 주택은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이거나 지자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이면 됩니다. 또한 해당 가입주택을 실제 거주지로 이용해야 하며 전세 및 월세를 주고 있다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우선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사에 방문해 상담을 받거나 온라인 상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담 및 신청 후에는 심사를 거쳐 약정서 작성 및 근저당권 설정 절차가 진행되며 이어 보증서 발급에 이어 대출약정이 실행되는 식입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및 지급액

평생거주 평생받기 방식(종신형)과 확정기간 방식으로 구분되며, 확정기간 방식은 다시 매월 일정금액만 받는 옵션과 목돈 수령 후 나머지 금액을 일정하게 수령하는 옵션으로 구분됩니다. 만일 70세 기준으로 3억원 짜리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10년 확정기간방식을 선택해 매월 155만원 가량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