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면적 계산법 바닥면적 쉽게 이해하기

연면적 계산법 바닥면적 쉽게 이해하기

부동산 관련 뉴스를 보다보면 용적률이나 건폐율과 같은 용어를 흔히 듣게 되는데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면적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하며 그에 앞서 연면적과 건축면적, 대지면적도 알아두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구체적인 연면적 계산법부터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연면적 계산법

연면적이란?

건물 내부의 모든 면적 모든 층의 바닥 면적을 더한 크기를 연면적이라고 합니다. 반면 지어질 건물의 크기는 건축면적인데요. 1층 바닥 면적을 의미합니다. 또한 땅의 면적으로 해당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허가된 땅의 크기를 대지면적이라고 합니다.

연면적 계산법

앞서 소개했듯 건축물 내부의 모든 바닥 면적을 합한 크기를 통해 연면적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일 지상 4층 높이의 건물이고, 각 층 바닥 면적이 200제곱미터라면 연면적은 200×4=800제곱미터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건폐율과 용적율

보다 복잡한 개념인 건폐율은 대지면적과 대비한 건축면적 비율을 나타냅니다. 건축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눠 여기에 100을 곱하면 건폐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 용적률은 대지면적 대비 건축물 연면적 비율을 의미하는데요. 허가된 대지면적에 비해 건물을 얼마나 높이 지을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용적률 계산은 연면적에서 대지면적을 나눈 후 100을 곱하면 쉽게 계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