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조회 소유자 확인 하는법 무료 조회 방법

차량조회 소유자 확인 하는법 무료 조회 방법

중고거래 시 차량의 상태나 사고 이력 등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 과정에서 차량조회 소유자 확인 역시 중요한 사항일 수 있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조회 소유자 확인

자동차 통합이력조회 하기

본인 차량은 물론 타인 차량의 정보까지 모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차량 번호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 소유자를 알지 못하더라도 자동차 점검이나 정비 이력 등의 차량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자동차365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며, 접속 후 통합이력 조회 -> 타인차량정보 조회 메뉴로 접근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과정에서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조회 가능한 내용은 소유자동의 정보와 소유자미동의 정보로 구분됩니다.

조회 가능한 항목

소유자의 동의를 얻은 뒤 조회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차량 기본 정보 외에 검사이력과 정비이력, 중고차성능점검이력, 의무보험가입정보, 압류등록이력, 폐차정보, 국토부인정정보 등이 있습니다. 또한 매매용차량 조회도 가능한데, 이 메뉴에서는 매매업자 명의로 등록된 차량에 대한 조회만 할 수 있습니다. 이력 조회 시에는 조회할 정보 개수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해 지불해야 하며, 최대 10개 기준 타인동의차량 조회 시 450원, 미동의차량은 225원이 부과됩니다. 다만 오는 2023년 연말까지는 본인 차량 및 매매용 차량에 대한 조회에 한해 수수료 부과가 면제됩니다.

차량 이전등록 구비서류 및 등록방법
자동차 사고이력조회 차량번호, 차대번호로 조회 하는 방법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하기

통합이력 조회 외에도 타인의 소유자 정보만 알고 있는 경우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를 통해 차량 정보 및 정기검사 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는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무료 열람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차량 번호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