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통관조회 유니패스 이용하기

관세청 통관조회 유니패스 이용하기

유니패스(unipass)에서는 수입화물 관련 통관조회를 제공하며 화물정보 및 통관 처리단계별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매상 등을 운영하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정보인데요. 관세청 통관 조회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세청 통관조회

유니패스(UNIPASS)란?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으로 관세청 관련 모든 업무를 세관 방문 또는 서류 없이도 100% 전자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 덕분에 국가 무역 및 물류 분야에 있어 핵심 체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도 이 시스템의 우수성이 입증되어 다수의 국가에서 이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관세청 통관 조회

우선 관세청 유니패스 사이트 에 접속해야 합니다. 여기서 정보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진행정보 -> 수입화물진행정보페이지로 진입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조회 과정에서 M B/L과 H B/L 정보 및 화물관리번호가 필요하며, 만일 개인물품이라면 운송장 번호를 H B/L 항목에 입력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관정보는 아래부터 위 방향으로 처리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처리단계에 따라 입항적하목록 심사, 입항보고, 하선신고, 반입신고, 수입신고, 반출신고 등의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등기우편 보내는법 우체국 등기 요금
해외택배 보내기 우체국 국제택배 요금 조회 하는 방법

관세청 유니패스 관련 문의처

만일 해외직구 물품이나 개인통관고유부호 및 관세청 유니패스 사용에 관한 궁금증이 있는 경우 홈페이지 상에 있는 커뮤니티 -> 자주 묻는 질문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세청 고객센터 125로 연락하는 방법이 있으며, 카톡 플러스 친구 ‘관세청 유니패스 기술지원센터’로 문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