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0대 대학 순위 확인하는 법

한국 10대 대학 순위 확인하는 법

우리나라에는 이름만 대면 알아주는 주요 명문대학이 있습니다. 이를 서열화해서 이름 붙인 사례또 여럿 보게 되는데요. 좀 더 객관적인 평가지표에 따른 국내 명문대학 확인방법은 없을까요?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 자료를 토대로 한 한국 10대 대학 순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10대 대학 순위

한국 10대 대학 순위

영국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 ‘THE’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아시아 대학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자료 내에서 아시아 5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린 국내 대학 수는 정확히 10곳이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국내 10대 대학을 가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가 아시아 8위, 카이스트가 14위, 성균관대는 18위로 확인됩니다. 이어서 유니스트(UNIST)가 20위 연세대 21위, 포스텍 23위, 고려대 27위, 경희대 31위, 세종대 41위, 한양대 47위 등이었습니다.

교육여건 순위는?

각 평가지표별로 상위권 대학 순위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교육여건 면에서는 서울대가 국내 대학 중 1위였으며, 카이스트, 포스텍, 성균관대, 연세대 등의 순서로 확인됩니다. 이외에 연구실적 부문에서는 서울대, 논문피인용은 세종대, 산학협력은 카이스트, 국제화면에서는 한양대가 국내 대학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로 확인됩니다.

대학 연구 순위는?
정시 가나다군 뜻, 이유는?

아시아 대학평가 최상위 대학은?

그렇다면 이 자료에서 아시아 대학 중 가장 순위가 높은 대학으로 꼽힌 곳은 어디일까요? 칭화대와 베이징대가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는데요. 뒤이어 싱가포르국립대, 홍콩대, 싱가포르 난양공대, 도쿄대, 홍콩중문대 등의 순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