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연구 순위는?
대학의 기능 중에는 학생을 교육하고 육성하는 기능도 있지만 연구하는 본연의 역할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학 순위를 가릴 때 연구 성과나 논문 인용 수 등을 주요 자료로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따른 대학 연구 순위는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공신력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대학 연구 순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학 연구 순위 확인할 수 있는 곳
과학 저널인 네이처가 발표하는 대학, 연구기관별 연구경쟁력 지표인 네이처 인덱스를 살펴보면 대학 연구 순위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국제 유력 학술지 82개에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의 소속기관, 공동 저자의 기여도, 학문분야별 가중치 등을 분석해 연구성과를 객관적 수치로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분야별로 대학 경쟁력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 좋은 표본입니다.
네이처 조사 결과에 따른 대학 연구 순위
저명한 학술지인 네이처가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대학 연구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은 서울대입니다. 특히 화학 및 지구 환경과학, 생명과학, 물리과학 등의 분야에서 연구경쟁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외에 카이스트가 물리과학 분야에서 세계 20위로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20위 이내에 자리한 것이 눈에 띕니다.
▶국내 미대 순위 가장 높은 미술대학 확인하기
▶물리치료학과 대학 순위 확인
분야별 세계 톱 100에 든 국내 대학
각 분야별로는 화학에서 서울대와 카이스트, 유니스트 등이 세계 톱 100에 이름을 올렸으며, 지구, 환경과학 및 생명과학에서는 서울대, 물리학은 카이스트와 서울대, 유니스트, 포스텍, 성균관대, 연세대, 고려대 등이 100위 안에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