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가나다군 뜻, 이유는?

정시 가나다군 뜻, 이유는?

대학 입시 과정에서 수시 모집은 별다른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며, 전문대 편입의 경우에도 별도로 군별 제한을 두고 있진 않은데요. 다만 4년제 대학 정시 모집에서는 각 군별로 구분을 두고 있으며 각각 1개의 원서만 접수 가능합니다. 그 정시 가나다군 뜻 정시 가나다군 이유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시 가나다군 뜻

가, 나, 다군 구분

정시 지원 시 총 3개의 군이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 및 학과가 나뉩니다. 대학 정시원서 접수 시 군 별로 1개의 원서만 작성 가능하며, 전문대나 산업대, 각종 학교 등은 수시 지원과 마찬가지로 군 별 지원이 아닌, 횟수 무관하게 자유로운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나다군 군별 특징

다군의 경우 선발 대학 및 인원 자체가 적다보니 매년 경쟁률이 높은 편이며 의외의 변수로 인한 결과 예측이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또 다군의 경우 주요대학 가운데 중앙대, 홍익대, 건국대 등 일부 대학, 학과만 선발하기에 이들에 한정해 경쟁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가, 나 군에서 적정, 안전 1곳, 상향 1곳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미대 순위 가장 높은 미술대학 확인하기
물리치료학과 대학 순위 확인

각 군별 주요 대학

가군에 속한 주요 대학으로는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명지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등이 있습니다. 또 나군에는 경희대와 서울교대, 숭실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중앙대, 한양대 등이 속합니다. 마지막으로 다군에는 건국대와 경기대, 고려대 세종캠퍼스, 아주대, 중앙대, 홍익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는 각 군 별로 중복되어 있는 학교나 학과도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해 입시전략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