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압류 확인방법 및 통장압류 해지 신청

통장 압류 확인방법 및 통장압류 해지 신청

빌린 돈을 정해진 시기까지 상환하지 못할 경우 압류 처분이 이뤄질 수 있는데요. 이를 가리켜 추심명령 또는 채권 압류 등으로 표현합니다. 채권자 입장에서는 당연한 조치지만, 채무자 당사자로서는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한 곤란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통장 압류 확인방법 및 통장압류 해지 신청 방법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통장 압류 확인방법

통장 압류 확인방법

별도로 금융권에서 통장 압류 내역에 대해 통보해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확인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폰뱅킹이나 atm 출금 시도를 해보면 확실합니다. 만일 이 과정에서 별다른 이유가 없음에도 현금인출 및 이체를 할 수 없다면 확인되는 오류 코드를 토대로 은행에 직접 문의해 압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장압류 해지 신청

만일 법원에 이의신청을 해 받아들여질 경우 압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채무상환과 관련해 당사자끼리 합의가 있거나 개인회생 신청을 통해 해결하기도 합니다. 만일 개인회생이나 파산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대개 일주일 내에 통장에 걸린 압류조치가 풀리며, 이자 및 원금에 대한 지원도 가능합니다.

압류방지통장 압류 안되는 통장 만드는법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푸는법 가능하려면?

통장압류 풀리는 기간

법적으로 빚에 대한 채권소멸시효는 10년입니다. 따라서 통장 압류와 관련한 소멸 시효 역시 동일하게 10년이 적용됩니다.

그외에 알아두면 좋은 점

통장압류는 은행 별로 별도로 진행됩니다. 또 추심은 예금잔액 기준 185만원보다 초과되는 액수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통장압류 시에는 채무자가 신청서를 접수한 뒤 1주일 내지는 10일 정도면 판결이 이루어지므로, 압류조치 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