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정리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정리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왠만한 식재료는 계절과 무관하게 어디서든 구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철음식의 가치는 높게 평가되곤 하는데요. 아무래도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으며 맛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제철음식이 몸에 좋은 이유

재배되는 시기나 산란 시기 등에 의해 정해지는 제철식품은 영양분이 풍부하며 맛도 평상시에 비해 훨씬 좋습니다. 감귤만 하더라도 하우스에서 재배한 것과 겨울철에 재배한 것의 차이는 크다는 걸 실감할 수 있는데요. 생선 또한 산란 시기에는 지방질이 풍부하고 살도 단단해져 훨씬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봄나물이 더 맛있는 이유

3월이면 봄나물이 밥상에 많이 올라오는데요. 이 시기 나물에는 봄기운이 가득하며 영양가 역시 풍부한 편입니다.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한 달래,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a와 칼슘이 가득 들어 있는 냉이 등은 입맛을 되살리기에 최선의 선택일 수 있죠. 이렇듯 활력과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이 바로 제철 음식을 먹는 일입니다.

식중독 초기증상 대처 방법
야식증후군 자가진단 및 치료 하기

계절별 대표 제철음식

겨울철 1월에는 우엉이나 연근, 당근 등의 채소가 제철이며, 해산물 중에는 굴과 문어, 해삼, 명태, 아귀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여름인 7월에는 부추나 가지, 피망, 양상추 등이 제철이며, 해산물로는 장어와 홍어, 농어 등이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과일로는 수박과 딸기, 참외, 자두, 산딸기 등이 여름이면 제철을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