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무엇일까?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무엇일까?

특정 물질에 대한 인체 내 과민 반응을 가르켜 아나필락시스 쇼크 라고 합니다. 아주 조금의 양만 닿더라도 온 몸에 관련 증상을 일으키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인데요. 제때 치료할 경우 별 문제 없이 회복 가능한 만큼, 아나필락시스 쇼크 구체적인 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아나필락시스 쇼크 원인은?

특정 물질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대개는 페니실린 계열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백신 및 계란, 땅콩, 해산물, 과일 등의 음식에 의해 발생하며, 벌에 쏘이거나 곤충에 물려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전조 증상

대체로 1시간 내에 기침 및 가슴 통증, 입이나 손, 발 등에 저린 증상이 발생하며, 소양증과 발진 및 구토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호흡 곤란 및 저혈압, 의식 소실로 인해 사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약하고 빠른 맥박이 느껴지거나 혀나 목구멍이 부어오르기도 하며, 눈과 입주변이 부어오르고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응급처치 방법

증상을 일으킨 환자를 평평한 곳에 눕힌 뒤 다리를 머리보다 조금 높게 올린 자세를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변의 도움을 받아 가능한 빠르게 119 등에 신고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처 병원 찾기 휴일진료병원 검색 하는 방법

아나필락시스 예방법은?

과거에 알레르기 반응력이 있다면 백신 등을 접종할 때 면밀한 관찰을 필요로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을 기피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의사와 상담을 거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치료 방법

에피네프린을 사용한 치료가 일반적입니다. 이를 휴대하고 있다면 허벅지에 스스로 주사한 뒤 병원을 찾아야 하며, 증상 완화를 위한 조치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혈압 상승제를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