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량 문제점 및 확인방법, 중고차 구매 시 유의해야 하는 주의사항

침수차량 문제점 및 확인방법, 중고차 구매 시 유의해야 하는 주의사항

간혹 태풍과 같은 집중호우가 발생한 뒤 피해를 본 전손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유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도 침수차량은 일정부분 문제가 있을 수 있어 구매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어떻게 침수차량 여부를 구분할 수 있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침수차량 문제점
침수차량 문제점

침수차량이 문제가 되는 이유

전문가들에 따르면 차량 내부로 물이 들어와 카펫이 젖는 수준 이상이라면 침수차로 봐야한다고 합니다. 또 아무리 부분적인 수리를 하더라도 운행과정에서 여러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악취입니다. 물이 유입되어 내부에 습기가 차면서 악취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점차 부식이 진행되어 전자제어장치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에 하나 변속기로 물이 유입된다면 오일이 누유되는 현상으로 이어지는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차량 이전등록 구비서류 및 등록방법
자동차 사고이력조회 차량번호, 차대번호로 조회 하는 방법

침수차량 여부 확인하는법

전손 차량 침수 여부는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카히스토리 서비스에 접속해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자차보험에 미가입하거나 정비 과정에서 보험처리를 하지 않았다면 이력 확인이 불가능하며, 육안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눈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흙탕물 자국이나, 시트매트 밑, 안전벨트를 끝까지 잡아당겨 침수 흔적을 살펴보고, 도어트림 하단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