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심는 시기 파종시기 및 재배 수확철 정보

옥수수 심는 시기 파종시기 및 재배 수확철 정보

간식은 물론이고 식사대용으로도 이용하기 좋은 옥수수는 중요 작물 중 하나인데요. 주로 강원도에 있는 농가에서 많이 심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외에 전국 각지에서 심고 있기도 합니다. 식량뿐만 아니라 축산 농가에서 사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활용도가 높은 작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옥수수 심는 시기 에는 다소 차이가 있어 이와 관련한 정보 및 옥수수 수확시기 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옥수수 심는 시기

지역별 옥수수 심는 시기

다른 작물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이 들어가며 병충해 발생 염려가 적은 옥수수는 늦서리 피해를 입지 않는 시기를 고려해 파종 시점을 결정해야 하는데요. 남부지방은 대체로 4월 상순부터 심기 시작하며, 중부지방은 4월 중순부터 하순 무렵에 파종을 합니다. 강원 산간지역은 상대적으로 늦은 4월 하순부터 5월 상순 사이에 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비닐하우스는 2월 하순 ~ 3월 상순, 가을 재배는 7월 상순 무렵부터 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옥수수를 심을 때는 밭에서 북쪽에 위치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기후변화 특징 지역별 차이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정리

옥수수 수확시기

수염이 자란 뒤 25일 정도 지나면 적당한 수확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단맛이많아지기 때문이며, 파종시기부터 수확시기까지의 기간은 약 90일 정도입니다. 4월에 심은 경우 한 여름인 7월 경에 수확하게 되는 셈입니다. 수확 시에는 먼저 맺힌 것과 나중에 맺힌 열매로 구분해 두 세 차례로 나누어 며칠 정도 간격을 두고 수확하게 됩니다. 간혹 수확시기를 놓친 열매가 발생하곤 하는데, 이 경우 건조시켜 옥수수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