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 요금 조회 및 부과 기준

상하수도 요금 조회 및 부과 기준

거주 형태와 무관하게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있다면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다양한 공과금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상하수도 요금입니다. 그리 많은 돈은 아니지만 다달이 지출되는 비용인 만큼, 이번 기회에 요금 부과 기준과 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하수도요금

상하수도요금

상수도 요금의 경우 구경별로 정액 요금과 사용량에 따른 단계별 누진 요금을 합쳐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또 하수도요금의 경우 지하수 사용량에 따른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며, 여기에 더해 상수도 사용량에 비례해 물 이용 부담금도 함께 납부해야 합니다.

가정용 기준 상하수도 요금

상수도와 하수도 요금은 가정용과 일반용, 대중 목욕탕용 등으로 구분해 다른 요금 체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정용 요금을 살펴보면, 20㎥ 이하는 ㎥당 570원이며 21~30㎥는 ㎥당 790원, 31㎥ 이상은 ㎥당 1,090원이 부과됩니다. 또 하수도 요금은 20㎥ 이하 585원, 21~30㎥는 806원, 31㎥ 이상은 ㎥당 1,157원입니다. 또한 여기에 추가적으로 물 이용부담금으로 ㎥당 170원이 부과됩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적용 및 누진구간
아파트관리비 할인 되는 아파트아이 사용법

상하수도 요금 조회 하는 방법

K-water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편하게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 소통 -> 맑은물공급 요금 -> 고객요금조회 항목으로 이동해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광역상수도요금을 비롯해, 댐용수요금 및 가정용 지방상수도 요금에 이르기까지 통합 요금조회가 가능합니다. 별도 회원 가입절차가 필요하지는 않으며 고객번호와 고객번호를 입력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