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고시 대학 가는법 수시, 정시 어디가 지원가능 할까?

검정고시 대학 가는법 수시, 정시 어디가 지원가능 할까?

매년 두 차례 치러지는 고졸 검정고시는 고등학교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흔히 내신 성적이 따로 없기에 수시모집 및 정시모집 지원 과정에서 불리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이와 관련해 자세한 검정고시 대학 가는법검정고시 대학 어디가 가능 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검정고시 대학 가는법

검정고시란?

초, 중, 고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거나 중간에 그만 둔 이들이 정규 교육과정 이수한 이들과 동등하게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평가하는 시험제도로 초, 중, 고졸 검정고시가 있습니다.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치러지며 연 2회 시험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검정고시 합격 후 수시모집 지원 가능할까?

물론 가능합니다. 수시모집 요강에 검정고시 합격자 관련 명시가 되어있는 전형이라면 지원할 수 있는 것인데요. 다만 모집 요강에 지원 자격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제한되어 있다면 지원 불가능합니다. 검정고시 합격자로서 지원 가능한 수시 전형으로는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논술, 적성고사 등이 있으며, 이는 대학교 별로 전형에 따라 지원자격이 상이한 만큼 관련 내용은 모집 요강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위신청 진행 절차 및 신청방법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대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검정고시 합격 후 정시모집 가능 여부

수시를 통해서는 일부 대학만 진학 가능한 것과 달리 정시의 경우 재수생과 거의 비슷한 환경에서 경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재학생에 비해 유리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 때문에 내신성적에서 불리한 이들이 전략적으로 자퇴를 선택한 뒤 검정고시 합격 후 수능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다만 서울대의 경우 2023학년도부터 정시에 교과평가 제도를 도입해 내신을 정시에서도 반영하기에 검정고시 출신으로서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