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위신청 진행 절차 및 신청방법

학점은행제 학위신청 진행 절차 및 신청방법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학점은행제 제도는 학점이수만으로도 일반 대학을 졸업한 것과 동등한 자격을 부여하는 평생교육제도의 일환입니다. 전반적인 진행 과정 역시 누구나 알기 쉽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실제로 많은 이들이 이 제도를 활용해 학위 취득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학점 이수 과정을 마친 후 학점은행제 학위신청을 진행하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위신청기간 및 방법

학위수여를 위한 요건을 충족한 이들이라면 매년 2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2월에 진행되는 전기 학위는 전년도 12월 15일에서 해당연도 1월 15일까지가 신청기간이며, 8월에 있을 후기 학위신청기간은 6월 15일 ~ 7월 15일까지입니다. 다만 학위수여식의 경우 매년 2월 1회에 한해 개최됩니다.또 신청을 위해서는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 접속해 상단 메뉴 중 학위신청 및 취소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학점은행제 학위신청 유의사항

학점은행제 학위신청 절차는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한 뒤 학위취득에 대한 의사를 밝히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앞서 안내해드린 정해진 기간을 준수해야 하며, 학위신청 마감일까지 학습을 종료해 성적 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학점인정신청과 관련한 모든 신청 절차를 완료해야 차질없이 학위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때 학위는 크게 교육부장관명의와 대학의 장 등에 의한 학위 수여로 구분되는데요. 전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신청하면 되지만, 후자의 경우 해당 대학에 문의해 신청기간과 방법에 관한 세부적인 안내를 받아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