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슬기 효능 부작용 및 먹는법
올갱이, 대사리, 고디, 민물고동, 꼴팽이 등 각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다슬기는 여러 가지 이름만큼이나 남다른 효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자 풍부한 아미노산을 갖춘 것으로도 이름나 있는데요. 주요 다슬기 효능, 다슬기 부작용, 다슬기 먹는법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슬기 효능
아미노산과 단백질, 당질, 칼슘, 인, 철분,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는 다슬기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은 물론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대소변 배출 및 눈의 피로 개선, 열을 낮추고 갈증을 해소하는 작용도 합니다. 또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기간 섭취 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 먹는법 조리 시 알아둘 점
껍질이 깨지지 않고 가운데 부분이 길다란 것이 좋은 다슬기입니다. 조리 시에는 껍질을 충분히 비벼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에서 3시간 넘게 해감 후 조리해야 합니다. 삶은 뒤 살만 빼먹거나 무침 또는 조림으로 먹을 수 있으며, 깨끗이 손질된 다슬기는 냉동 보관 시 1개월 정도는 무난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 꼬막삶는법 및 세척법 맛있게 먹기 위한 꿀팁
▶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매운음식 대처법
다슬기 부작용 섭취 시 유의할 점
포유류의 폐에 기생하는 폐장 디스토마의 중간 숙주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반드시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성질이 차가운 편이기에 위가 약하거나 설사가 잦다면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성질이 따뜻한 부추와 함께 먹으면 찬 성질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