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증상 과 치료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과 치료

손목에는 수근관이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는 곳으로 이를 둘러싸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곳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손이 저리고 감각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어떤 경우 해당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며,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 증후군 이란?

중년여성이나 노인, 당뇨병 환자 외에 임산부나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pc 사용량이 많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주부나 미용사 등 손을 많이 쓰는 직군에서도 많이 발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물건을 들다가 자주 떨어뜨리거나 아침에 일어난 직후 손이 굳고 경련이 발생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팔을 올릴 때 팔목에 통증이 있거나 손가락이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외에 손의 엄지 쪽 첫 세 손가락과 네 번째 손가락에 감각 이상이 느껴지거나 아래팔에 통증과 작열감, 저림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후 근육통 있을때 운동 해도 될까?
갑작스런 발목 통증 발목이 아파요 대처방안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우선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 후 정밀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일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보전적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심한 경우 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전신을 마취한 뒤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내시경을 이용해 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을 제거하게 됩니다. 작은 흉터가 남지만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