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없는날 2022년 이사 하기 좋은 날은?

손없는날 2022년 이사 하기 좋은 날은?

날짜에 따라 동서남북을 이곳저곳 옮겨다니며 사람의 온갖 일을 방해하는 악귀나 악신을 가리켜 ‘손’이라고 지칭합니다. 따라서 손 없는 날이란 악귀가 없어 귀한 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손없는 날에는 이사나 개업, 혼인 등 중요한 집안 행사를 잡는 풍습이 있습니다. 또 이날에는 이사나 용달차 비용이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물론 주술적인 의미에 큰 영향을 받고 싶지 않아하는 이들이라면 무관하겠지만 중장년층 세대에서는 여전히 이를 중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없는날

손없는날이란

중국 팔괘 중 하나인 손괘에서 유래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며, 방위를 따라다니며 인간 생활에 영향을 주는 귀신입니다. 손은 음력 1일 동쪽을 시작으로 해 매일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없는날 확인하기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동서남북으로 구분해 확인 가능하며, 이외에도 음력 끝수가 9나 0에 해당하는 날에는 악귀나 악신이 활동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동쪽에 손 있는 날은 음력기준 1과 2로 끝나는 날이며, 서쪽에 손 있는 날은 5,6일, 남쪽에 손 있는 날은 3, 4일, 북쪽에 손 있는 날은 7, 8일입니다. 따라서 손 없는 날은 음력 기준 매월 9, 10, 19, 20, 29, 30일 등입니다.

폐 가전 무료 수거 이용하는 법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용도는?

손없는날 미신이 여전히 중요할까?

세대가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이삿날을 비롯해 개업식이나 결혼식 등 대소사를 정할 때 손없는 날을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많은 이들이 손 없는 날을 선호하기에 이사 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 이용 시에도 조금의 가격 차이는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