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언어 수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전세계 언어 수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지구 상에는 200여개의 나라가 있으며, 민족 수는 그보다 훨씬 많이 있습니다. 이들이 사용하는 언어 또한 제각각이기에 전세계 언어의 숫자는 수천 여 가지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언어의 수는 몇 가지나 되는지 알아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요 언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 언어 수

현재 전세계 언어 종류

에스놀로그라는 학술지에서 매년 발표되는 통계를 통해 확인되는 바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현재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언어는 모두 7139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같은 나라에서도 수십 여 가지 언어가 제각기 사용된다는 것인데요. 물론 이 중에는 극소수만 사용하는 언어도 많아 조만간 지구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는 경우도 다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세계 언어 순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언어는 영어로 무려 13억이 넘는 인구가 사용 중입니다. 2위는 중국어로 11억명 수준이며, 인도에서 쓰이는 힌디어는 6억명으로 3위입니다. 우리나라의 언어인 한국어는 세계 20위권이며, 인구수 기준으로는 남북한을 합쳐 8200만명 정도로 전 세계 인구 기준 1%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라별 성년 나이 기준 구분

그밖에 많이 사용되는 언어

5억 4천만명이 사용하는 스페인어는 무려 20여개 나라에서 공식 언어로 쓰이고 있으며, 유엔이 정한 6개 공식 언어 중 하나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중동 25개 이상의 나라가 사용하는 아랍어도 사용 인구가 2억 7천여 명이 넘습니다. 이외에 벵골어가 약 2억 6천만이 넘는 사용자를 갖고 있으며, 프랑스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우르두어 등의 순으로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