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문 날짜 언제? 관찰하려면?
근지점에 있을 때의 달을 가리켜 슈퍼문 이라고 합니다. 근지점이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워지는 지점을 의미하는데요. 특히 해당 시기에 달이 보름달로서 연중 가장 큰 크기를 보이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데, 그 슈퍼문 날짜 주기는 어떻게 되며 구체적으로 어떤 현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슈퍼문 크기와 밝기는
미니문(원지점에 있을 때의 달로 평소보다 더 크기가 작게 보임)일 때와 비교해 14%이상 크며 밝기 역시 30% 이상 밝은 수준을 보입니다. 또 착시현상으로 인해 달이 지평선 가까이에 있을 때 유독 커보일 수 있습니다.
2022년 슈퍼문 일정은?
지난해 4월 26일과 5월 26일 두 차례에 걸쳐 슈퍼문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요. 올해의 경우 6월과 7월 중에 각각 한 번씩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슈퍼문 날짜 8월 1일과 8월 31일에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슈퍼문이 미치는 영향
여러 설이 있지만 실제로 자연재해와 연관지어지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지구와 달의 거리가 가까워지는 만큼, 보름달이 겹치며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로 인해 조석간만의 차이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바닷가 낮은 지대에서 슈퍼문이 뜨면 침수 피해가 일어나는 경우가 빈번하며, 험한 날씨로 인해 파도가 높게 치는 경우 더욱 큰 피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슈퍼문에 대한 오해
본래 이 용어는 천문학에서 나온 정식 용어는 아닌데요. 점성술사에 의해 시작된 개념이며, 천문학적인 관점에서는 슈퍼문이 아니라 근지점 또는 원지점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