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숄더 교정 하는 법
굽은 어깨를 의미하는 라운드 숄더는 목 근육이 과하게 사용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어깨 통증 및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추운 겨울철에 관련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일상에서 라운드숄더 교정 하는 법 및 자가 진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라운드숄더 자가 진단법
양팔을 머리 뒤로 올려 목덜미를 양손으로 잡았을 때 양 팔꿈치가 어깨와 일직선이 된다면 정상입니다. 하지만 양 팔꿈치가 귀보다 앞으로 가 있다면 라운드 숄더가 진행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세 교정 및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운드숄더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
먼저 가슴을 펴고 어깨를 뒤로 모은 뒤 아래로 내려 날개뼈 뒤쪽과 겨드랑이 아래 근육을 수축시키는 동작을 5초간 유지하면 되는데요. 이를 12번에 걸쳐 반복해 줍니다. 또한 바닥에 엎드린 채 무릎을 꿇고 팔을 45도 각도로 넓혀 폼롤러 위에 올려두고, 가슴을 아래로 지그시 누르듯 어깨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동작도 라운드 숄더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프레첼 자세와 백조자세로 교정하기
어깨와 등을 펴주는 동작으로 구성된 프레첼 자세는 유연성을 늘려줄 수 있어 라운드 숄더 교정 및 굽은 등, 거북목에 효과적입니다. 왼쪽 어깨를 바닥에 닿게 옆으로 누운 뒤, 우측 다리를 들어 수직으로 구부린 뒤 왼쪽으로 넘깁니다. 왼손은 오른쪽 다리 허벅지를 눌러주고, 오른쪽 어깨를 바닥에 붙이며 시선은 우측 멀리 바라보면 됩니다. 이외에 백조자세는 편안하게 엎드려 양팔을 더블유자로 구부려 바닥을 짚는 자세입니다. 여기서 손을 그대로 밀어 상체를 들어올리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