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골반 통증 발생 이유 남자, 여자 대처법

오른쪽 골반 통증 발생 이유 남자, 여자 대처법

고관절과 허리를 연결하는 골반응 체중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하반신의 운동능력을 돕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 골반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특히 오른쪽 골반에 유독 통증이 느껴진다는 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며, 적절한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in-in-the-right-pelvis

여성 오른쪽 골반 통증 원인

골반에 자리 잡은 여러 장기는 근육에 의해 지지되는데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운동, 노동 등으로 근육에 이상이 생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궁내막이 오른쪽 나팔관이나 오른쪽 난소에 존재하는 경우 생리 시에 출혈과 함께 우측 골반 통증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궁근종이나 골반염, 난소낭종, 배란통, 자궁 외 임신 등 주로 생식 기능과 연관이 있는 통증이 다수를 차지합니다.

대개 여성은 출산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균형이 무너진 경우 오른쪽 골반 통증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나 소화기간 문제로 인해 골반통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특히 발열이 있거나 소변 및 월경 양에 변화가 느껴진다면 이상 증세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발목 통증 발목이 아파요 대처방안
족저근막염 원인 및 의심증상, 치료법은?

남성 오른쪽 골반 통증 원인

여성과 달리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오른쪽 골반 부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탈장이나 전립선염, 신장결석 외에 방광 감염이나 소화 관련 질환에서 통증이 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오른쪽 골반 부위에 통증이 집중된다면 생식 및 비뇨기과 질환, 장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통증이 심하다면 빠르게 전문의를 방문해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