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원인 및 의심증상, 치료법은?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을 족저근막이라고 말하며, 여기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성인들에게 발뒤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형태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비율이 1.5~2배 가량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우선 발의 형태에 따라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의 아치가 높은 요족이나 반대로 평발인 경우 발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이기에 발생하기 쉬우며, 비만인 경우에도 정상 체중에 비해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오래 서있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아킬레스건의 긴장, 종아리 근육 단축 등으로 인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주된 증상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걸을 때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며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발뒤꿈치와 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며, 통증은 처음 발생 이후 일정 기간 점차 심해지며, 무릎 및 고관절, 척추 등에도 이차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은?
만성적인 통증이라면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가 필요하며, 근막에 발생한 염증을 줄이고, 손상된 근막을 복구해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과정에서 생활습관 관리 역시 중요합니다. 바닥이 딱딱한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고, 무리한 운동을 삼가며, 마사지나 족욕을 자주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