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전방 전위증 장애등급 판정기준

척추 전방 전위증 장애등급 판정기준

척추체 배열에 문제가 생기는 병을 가리켜 척추전방전위증 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위치가 바뀌며 아픈 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후관절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비롯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곤 합니다. 심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장애등급으로 판정받기 위한 기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 증상

기본적으로 걷거나 자세에 변화를 줄 때 요통과 하지 방사통이 일어나며, 시간이 갈수록 다리에 쥐가 잘 나거나 저리고 당기는 느낌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척추관협착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허리를 펴면 증상이 악화되고, 굽히면 다소 증상이 완화되는 형태를 띕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예방을 위한 방법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만일 비만 체형이라면 유산소 운동 및 굴곡운동을 꾸준히해 체중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또한 좌식보다는 입식 생활이 척추를 곧게 배열하는데 도움이 되며, 바닥에 앉는 습관은 척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애인 차량 구입조건 해당사항, 유의할 점

척추 전방 전위증 장애등급 판정 가능할까?

흉,요추 운동범위가 5분의 1 이상 제한되는 경우 척추 경증 장애등급 부여가 가능합니다. 다만 척추전방전위증만으로는 사실상 쉽지 않으며, 이로 인해 척추고정술이나 척추유합술을 받은 경우 해당 등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물리치료와 소염제, 근이완제 등 약물치료, 통증 차단술, 신경 성형술 등이 있으며, 심하지 않다면 보조기만 착용하기도 합니다. 또 수술적 치료로는 전방접근 고정 유합술 및 최소침습절개술, 경피적 나사고정술이 선호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