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쥐 원인 및 풀기 쥐났을때 대처 방법

종아리 쥐 원인 및 풀기 쥐났을때 대처 방법

소성 근육 경련 증상을 가리켜 흔히 쥐가 난다고 표현합니다. 이는 본인 의지와 무관하게 갑자기 근육이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대개 종아리 부위에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를 일으키는 종아리 쥐 원인 및 종아리 쥐 풀기 쥐났을때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종아리 쥐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경우

평상시 다리가 잘 붓거나 쥐가 자주 난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데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너무 꽉 끼는 바지나 레깅스 등을 착용해 혈관을 압박해 이 같은 문제를 일으키기 쉬운데요. 잠자는 중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잦다면 미지근한 물에 목욕을 하거나 다리에 베개를 받쳐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양 및 수분 부족으로 인한 경우

칼슘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부족하거나 수분 섭취량이 모자라면 쥐가 잘 나기 쉽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및 영양섭취 부족, 카페인의 과다 섭취 또는 과음으로 인해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해진 경우나 과도한 운동을 땀을 많이 흘리는 등의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미네랄 및 수분 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 피로로 인한 종아리 쥐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운동을 해 근육 피로감으로 인한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신발과 양말을 벗고 다리를 편하게 뻗은 상태에서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해 근육을 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운동후 근육통 있을때 운동 해도 될까?

그밖의 쥐가 나는 이유

신경장애 및 근경련, 디스크, 혈관 질환의 영향일 수 있으며, 밤에 자는 중에 빈번히 쥐가 나는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신장 질환 간경변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