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환승시간 환승횟수 적용 기준

버스 환승시간 환승횟수 적용 기준

수도권에서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에는 통합 환승할인이 적용됩니다. 서울과 인천, 경기도의 환승할인 제도를 통합한 것인데요. 이와 같은 수도권 통합 요금제는 거리비례제 원칙이 적용되지만 적용 시에 시간 기준도 있습니다. 버스 환승시간 적용 기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버스 환승시간

버스 하차 시간 환승 기준

버스 및 지하철에서 내린 뒤 30분 내에 후속 교통수단으로 환승하는 경우에만 할인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후 9시부터 익일 오저 7시까지는 60분 이내로 인정시간 범위가 확대되며, 단말기 오차를 감안해 10%의 여유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30분(60분)이 기한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33분(66분)까지 여유가 있는 셈입니다.

버스 환승 횟수 제한

수도권 기준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해 총 4번까지 환승이 가능하며, 환승 5회차 부터는 할인 혜택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아 다시 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버스에 다시 타거나 동일 노선의 버스를 타는 경우, 같은 라인의 지하철은 환승 할인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중간에 다른 노선 및 교통 수단을 이용한 경우 환승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버스 환승 요금 계산 기준 환승 횟수 몇번까지 적용될까?

그밖의 버스 환승 시간 관련 팁

거리비례제가 시행되는 만큼, 환승을 하더라도 기본 거리를 넘는 만큼 이동할 경우 해당 거리에 따라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차 시 태그를 하지 않는다면 노선 최대 거리 요금만큼 자동으로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이외에 인천국제공항철도 영종역에서 인천공항 터미널 역 구간까지는 통합환승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