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환승 요금 계산 기준 환승 횟수 몇번까지 적용될까?

버스 환승 요금 계산 기준 환승 횟수 몇번까지 적용될까?

지난 2004년 서울버스와 수도권 전철 간 통합환승할인제가 시작된 이래 점차 범위를 넓혀온 환승할인은 이제 서울과 인천, 경기 지역 버스 및 수도권전철에 통합적으로 적용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한번에 적용 가능한 환승 횟수와 요금 부과 등 궁금해하실 만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스 환승 요금 계산

버스 환승 횟수 및 환승 시간 알아두면 좋은 정보

4회 환승으로 5개 수단 탑승시까지 환승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 환승 유효시간은 하차 후 30분까지이며, 밤 9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이보다 완화해 하차 후 60분까지 환승이 가능합니다. 이 때 유효시간은 다음 탑승하는 차량의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만일 동일 노선으로 환승하는 경우에는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버스 환승 요금 계산?

기본구간 내에서는 기본요금이 적용되며 이는 일반 시내버스 기준 10킬로미터, 광역버스 탑승시에는 30킬로미터입니다. 여기에 거리 비례로 5킬로미터 마다 추가 100원의 요금이 부과되는데요. 청소년의 경우 80원, 어린이는 50원이 추가됩니다.

환승할인 적용대상 노선은?

점차 통합환승할인제도 시행이 확대됨에 따라 적용 범위도 크게 넓어진 상태입니다. 서울버스는 간선 및 지선, 순환, 광역, 마을버스에 모두 해당되며, 인천버스 역시 간선과 지선, 광역, 좌석 버스에 탑승시 적용됩니다. 또 경기버스 이용 시에는 일반 및 좌석, 직행좌석과 마을버스에 환승 할인이 가능합니다. 수도권 전철의 경우 1~9호선 및 공항철도, 신분당선, 용인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우이신설경전철, 김포골드라인이 적용 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