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골든타임 및 전조증상 중요 정보

뇌출혈 골든타임 및 전조증상 중요 정보

뇌졸중 중에서도 뇌혈관이 터지며 발생하는 질환을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하며, 뇌출혈 이라고도 일컫는데요. 반신 마비나 언어장애, 시력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해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른바 뇌출혈 골든타임을 사수해야 하는 것인데요. 뇌출혈 전조증상 빠른 대처를 위한 팁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뇌출혈 골든타임

뇌출혈 골든타임 중요한 이유

증상 발현 시 혈전용해제를 4시간30분 이내에 투입하거나 카테터 시술을 6시간 내에 진행해야 합니다. 이 시간이 골든타임이 될 수 있는데요. 가벼운 마비 증상으로 끝날 수도 있는 증상을 골든타임이 지켜지지 않아 생명을 잃거나 평생 불편한 몸을 이끌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발음이 잘 안되는 현상이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일 가까운 이에게서 이 같은 증상이 확인된다면 빠르게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직접 환자를 이송하는 방법에 비해 119를 부르는 걸 추천하는데요. 이송 과정에서 응급처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뇌출혈 예방법을 위한 습관

반드시 금연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동시에,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섬유질이 많은 채소, 과일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 위주의 식습관을 추천합니다.

뇌출혈과 관련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

규모가 일정크기 이상인 대형병원에는 뇌출혈 환자를 위해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병원이라면 조기 대처가 힘든 여건일 수 있는데요. 만일 스스로가 뇌출혈 위험군에 속한다면 빠른 대처가 가능한 병원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