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 인증서 발급 방법, 활용도는?

범용 공인 인증서 발급 방법, 활용도는?

전자계약이나 전자입찰, 전자구매 등과 관련해 인증을 쉽고 간편하게 처리하고 싶다면 범용 공인 인증서 사용을 추천합니다. 범용 공인 인증서는 또 다시 개인용과 사업자용으로 구분되는데요.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범용 공인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범용 공인 인증서 발급 방법

사업자 범용 인증서 발급받기

입찰 시에는 물론이고 계산서나 계약 등 거의 모든 업무와 관련해 이용 가능한 인증서로서 당일발급받는 방법과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 수수료는 동일하게 11만원이며, 한국정보인증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 및 수수료 결제 후 우체국이나 기업은행에 직접 방문해 신청서와 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이후 이메일로 발급안내 관련 사항을 받아 첨부파일을 확인해 인증서를 발급받는 형태입니다. 만일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방문한 우체국 집배원이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하는 방식으로서, 약 5~6일 정도 소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인 범용 인증서 발급받는 법

발급 비용은 4,400원이며, 온라인 상에서 신청서 작성 및 수수료를 결제하는 과정까지는 동일합니다. 이후 출력한 신청서를 지참해 우체국이나 기업은행에 방문해 진행하면 되며, 이후 사업자용 인증서 발급시와 마찬가지로 이메일 안내를 받아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 시 필요서류

사업자라면 신청서와 함께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의 신분증 사본 1부를 첨부해야 하며, 대리인을 통해 신청 시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함께 법인인감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또 개인용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증 사본을 지참해야 하며, 대리인을 통한 접수는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