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확인서 및 가입 증명서 발급 하는 법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및 가입 증명서 발급 하는 법

국민연금과 산재보험, 건강보험, 고용보험을 통틀어 4대보험이라고 통칭합니다. 각기 다른 국가기관에서 처리를 담당하고 있어 관련 내역을 조회하고 서류를 발급받으려면 다소 복잡한 절차가 필요한데요. 가입확인과 관련해서는 좀 더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사대보험 가입 내역 확인서 발급하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에 접속해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메뉴는 증명서 발급 -> 증명서 신청 / 발급 항목으로 이동해 신청하면 되는데요. 확인자 정보와 근무중인 사업장 정보 입력 후 신청버튼을 누르면 상세내역 조회 및 출력 진행까지 가능합니다.

4대 사회보험 증명서 발급 시 유의사항

현 시점에서의 증명 사항 관련 자료만 확인할 수 있으며, 과거 시점에서의 가입 내역 조회는 별도의 방법을 통해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법적 용도가 아닌 경력증명, 대출 서류 제출 등 단순 확인용도로만 이용될 수 있습니다. 관련 사항은 063-711-7800으로 문의해 유선으로 안내받아볼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고용보험 가입 이력만으로도 사대보험 가입 사항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 과정을 거쳐 메뉴 상단에 확인되는 개인서비스 조회메뉴로 이동해 본인의 고용보험에 대한 가입이력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중 하나인 고용보험이기에 해당 가입 이력이 있다면 다른 항목도 사실상 가입되어 있다고 볼 수 있어 참고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