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원서 접수 비용 100만원?

정시 원서 접수 비용 100만원?

이제 두 달 여 뒤면 본격적인 정시 원서 접수 시즌이 시작됩니다. 눈치 싸움도 치열하게 벌어지지만 그만큼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정시 원서 접수 비용 어느 정도 생각을 해야 할까요? 지난해 치러진 2022년 정시 모집을 기준으로 정시 원서 접수 비용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시 원서 접수 비용

대입 정시 전형료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일반전형 기준으로 정시 원서 접수 비용은 대개 4만원 정도입니다. 수험생들이 일반적으로 가,나,다군 3개군에 모두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에 정시 전형료로 1인당 평균 12만원을 내는 셈입니다.

수시 전형료는?

그렇다면 수시 모집에서의 전형료는 얼마일까요? 일반적으로 수시 전형은 10만원 선으로 정시에 비해 두 배 이상 비싼 편입니다. 다만 정시와는 달리 추가적으로 면접 등 전형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폭리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별다른 입시 과정이 없이 수능 성적이나 내신 성적만 반영하는 일반전형의 경우 4만원의 전형료는 다소 비싸다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정시 원서 접수 방법 및 유의할 점
정시 가나다군 뜻, 이유는?

입시 전형료 전체 비용은?

정시 모집 정원이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수시에서 떨어지는 학생도 적지 않다보니 정시 경쟁률도 치열한 편인데요. 정시까지 모두 치르는 경우 학생 1명이 연간 100만원 가까운 전형료를 비용으로 지출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재수라도 하게 되면 정시 원서 접수 비용으로만 200만원 가까이 지출하는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