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지신 순서 유래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12지신 순서 유래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열두가지 띠를 의미하는 12지신은 본래 중국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또한 이는 서양에서 들여온 황도 12궁에서 유래하는데요. 1년간의 별자리 사이를 움직이는 태양의 경로를 뜻합니다. 이 별자리를 중국에서 동물로 바꿔 부르게 되었고, 지금의 12지신이 여기서 탄생한 것입니다.

12지신 순서

고양이가 12지신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

개와 함께 대표적인 동물이라 할 수 있는 고양이지만 12지신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의외로 사소한데요. 처음 12지신을 만들던 시절의 중국에서는 고양이라는 동물을 미처 접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대신 태국과 베트남에서는 고양이가 12지신에 포함된다고 하네요.

나라별 12지신 동물의 차이

동아시아 각 국가에서 12지신 개념을 활용하고 있지만 나라마다 조금씩 포함되는 동물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의 경우 12지신이 모두 동일하지만, 그외의 국가들은 지역, 종교적 특색에 따라 각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국의 경우 돼지를 대신해 코끼리가 포함되며, 베트남에서는 소 대신 물소를 포함합니다. 또 베트남과 태국은 토끼 대신 고양이가 들어가며, 중국 소수민족 가운데는 개미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간지 선정 원리

10개의 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으로 앞자리를 정한 뒤, 12개의 지지(자 축 인 묘 진 사오 미 신 유 술 해)로 뒷자리가 정해지는 방식입니다. 십간은 10년에 1번, 십이지는 12년에 한 번 순환하기에 이를 차례대로 짝지으면 60년마다 똑 같은 해가 돌아오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