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삼킬때 귀아픔 이유 3가지, 치료, 해결책

침삼킬때 귀아픔 이유 3가지, 치료, 해결책

대개 귀에 발생하는 통증은 귀의 이상으로 인해 발병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와 목, 혹은 신경 이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침을 삼키는 과정에서 귀 통증이 종종 발생한다면 다양한 질환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 경우 어떤 원인에서 비롯되는지, 그리고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침삼킬때 귀아픔

인후염 및 편도선염, 후두염

일반적으로 위에 나열한 증상은 감기 및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물이 위 식도 역류증을 일으켜 침을 삼킬 때 귀에 통증을 발생시키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식도 내의 압력 및 산도를 측정 후 위산 분비를 억제시키기 위한 약물 처방을 받게 됩니다.

턱관절 이상

귀 바로 앞에 위치해 있는 턱관절은 말하거나 음식을 씹고 삼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따라서 이 관절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도 이와 연결된 귀에 통증을 호소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에서 비롯된 원인이 있다고 판단되면, 입 안에 끼우는 턱 균형 장치를 착용해 턱관절 불균형을 정상적으로 바로잡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외이도염

귓속에 물이 들어가거나 상처가 생기는 염증성 질환과 가려움증 및 분비물이 가득차는 습진성 외이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귀 부위에 열감이 느껴지거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을 호소하곤 하는데요. 이럴 때는 항생제 및 진통제 처방 및 귀를 깨끗이 소독하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특히 심한 경우 고름주머니가 생길 수 있어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이를 절개 후 고름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아야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