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재해 종류 및 사례 분류 기준

자연 재해 종류 및 사례 분류 기준

천재지변 등 자연 현상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자연 재해 종류 로는 지질재해와 기상재해, 생물재해, 우주재해 등이 있는데요. 각 자연 재해 종류를 구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연 재해 종류

지질 재해

화산폭발이나 지진, 싱크홀 및 빙하 홍수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중 화산폭발에는 화산재 반죽이 쏟아져 내리는 화산이류(라하르)가 있으며, 화산이 분출되면서 발생하는 화산 가스 혼합물을 가리키는 화산쇄설류와 대기 중에 발생하는 화산재 등이 있습니다. 또 빙하 홍수는 화산과 지진, 이상고온 등의 이유로 빙하와 호수가 터져 물이 갑작스럽게 흘러나오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기상 재해

열대성 저기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태풍이나 허리케인이 대표적이며 이로 인해 해일이 일거나 폭우 등에 의한 침수 및 산사태 등도 대표적인 기상재해에 해당됩니다. 겨울철 한파로 인한 눈보라를 비롯해 황사 등의 모래바람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불 및 지구온난화 및 사막화 등의 현상도 모두 기상 재해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생물 재해

전염병 등의 질병이나 해충 및 유해조수의 창궐이 생물 재해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이외에도 강에 발생하는 녹조 및 적조 현상도 생물 재해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주 재해

상대적으로 발생 가능성은 적지만 우주 현상에 의한 재해도 자연 재해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마선 폭발 및 초신성, 항성의 접근에 의한 궤도 교란 가능성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천체에서의 지구접근천체와의 충돌 가능성이나 태양 활동 증가에 따른 항성진화 등의 경우도 대표적인 우주 재해에 포함됩니다.

자연 재해를 다룬 영화들

전 세계적으로 가상의 자연 재해 상황을 다룬 영화들이 있어 다양한 재해 사례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데요. 우리 나라 영화 중에는 설국열차와 해운대, 백두산 등의 작품이 대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