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끼면 안되는 눈 에는 콘택트렌즈 부작용 어떤게 있을까?

렌즈 끼면 안되는 눈 에는 콘택트렌즈 부작용 어떤게 있을까?

안경에 비해 착용 시 편리하다는 이유에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렌즈 끼면 안되는 눈 에는 렌즈 착용 뒤 눈이 시리거나 이물감, 충혈 등의 으로 콘택트렌즈 부작용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데요. 관련 개발 기술이 크게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자체적인 한계로 인해 완벽히 부작용을 피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택트렌즈 부작용

각막 부종

산소 결핍으로 인해 각막이 붓는 질환입니다.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거나 지나치게 얇은 제품을 이용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해당 질환 발생 시 시력이 떨어진 듯한 느낌이 들며, 빛이 번져 보이는 증상을 호소하곤 합니다.

감염 위험의 증가

콘택트 렌즈가 각막 표면을 미세하게 손상시켜, 손상된 부위로 박테리아가 침범해 각막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만일 이를 제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최악의 경우 실명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관리 소홀로 인해 렌즈가 눈 안에서 찢어지는 경우에도 실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궤양

눈물이 나고 눈이 부시면서 통증과 출혈, 눈꺼풀이 붓는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각막 저항력이 약해져 각막이 헐면서 발생하는 것인데, 궤양이 심할 경우 시력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렌즈 착용 시 유의사항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최대 착용 시간은 8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낮잠을 잘 때는 반드시 콘택트렌즈를 눈에서 뺀 후 자야 합니다. 또 구매 과정에서는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구매해야 하며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도 권장합니다. 끝으로 주기적인 렌즈 소독 등을 통해 위생 관리도 철저히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