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 참기름 유통기한 및 보관법 오래두고 먹는 법

들기름 참기름 유통기한 및 보관법 오래두고 먹는 법

요리의 풍미를 더해줄 수 있어 주방에서 필수품처럼 여겨지는 참기름. 이외에도 숙취해소와 혈관건강, 뇌건강에 도움을 주며, 항암효과도 있어 다방면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보관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산패되기 쉬워 아까운 참기를 모두 버려야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참기름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유사한 들기름에 관한 정보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기름 유통기한

참기름 유통기한

기본적으로 참기름에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산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늘진 곳에 상온으로 두고 보관하면 2년까지는 문제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히려 냉장고에 두면 덩어리가 지거나 고소한 향이 증발하기도 합니다.

들기름 보관방법

참기름과 달리 들기름은 개봉 후 최대 1달 이상 먹기 어렵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공기나 수분에 노출될 경우 빠르게 산패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반드시 냉장 보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들기름 오래먹는 법

참기름과 섞어 보관하면 보관기간을 최대 2배 가까이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들기름과 참기름을 8대 2 비율로 섞어주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영양소도 더 풍부하게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기름과 들기름 모두 마찬가지로 병을 호일 등으로 감싼 채 비닐봉지에 넣어두면 빛을 차단시킬 수 있어 좀 더 오래두고 먹기 좋다고 하네요.

참기름 구입 시 유의사항

산패된 기름을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매 후 별도로 산가 측정지를 구입해 산패가 의심되는 기름이 있을 때 넣었다 빼 확인 후 사용하는 방법이 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