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무원 하는일 업무 범위

사회복지공무원 하는일 업무 범위

전국민의 생활을 향상시키고 기본적인 권리 보장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들이 바로 사회복지공무원인데요. 업무 범위가 매우 폭넓고 다양해 구체적으로 하는 일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이 많습니다. 공무원 준비생이나 관련 정보가 궁금한 이들을 위해 사회복지 공무원이 맡는 업무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회복지공무원 하는일

사회복지공무원 업무 분야

아동과 노인, 장애인 및 여성,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 사회사업과 학교 복지 및 교정 복지, 산업 복지, 자원봉사와 같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분야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매우 광범위한 업무 분야를 갖고 있기에 소속 부서에 따라 복지 정책 수립 등 매우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근무처에 따른 담당업무

복지행정분야 관리 및 집행업무 담당이 일반적이며,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및 급여 지급,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복지 사업 기획, 자원봉사자 발굴 및 교육, 배치, 신청자와의 상담 등이 주요 업무라고할 수 있습니다.
근무처는 시, 군, 구청 및 읍, 면, 동 주민센터 외에 자치단체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주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국가직이 아닌 지자체 7급 및 9급 선발을 통해 인력이 충원되며, 임용은 보건복지부 관할입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받아 자격증 준비하는 법

민원 관련 업무

아무래도 업무 특성상 복지 대상자를 상대하는 일을 맡기에 타 직렬과 비교해 민원이 많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 공무원이 되고자 한다면, 소명의식과 복지에 대한 진정성은 기본으로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