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세움터, 정부24)

건축물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세움터, 정부24)

주민센터에 방문할 경우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와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 이용 시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건축물대장의 용도

건축물 관련 위치와 면적, 구조, 층수 등 관련 사항을 비롯해 소유자의 이름과 주소, 소유권 등 현황에 관한 내역을 등록해 건축물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대장입니다. 주로 부동산 매매 과정에서 등기부 등본과 함께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로 꼽힙니다. 만일 이를 확인하려는 경우 건축물대장 상의 용도와 실제 부동산 용도가 동일한지 여부를 파악해야 하며, 면적이나 구조, 위치 등의 정부가 모두 정확한지 또한 체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하기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cloud.eais.go.kr)에 접속해 건축물 대장을 무료로 열람하는 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페이지 상에 보이는 민원서비스 메뉴에서 발급서비스 항목 중 건축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 이후 로그인을 거쳐야 하는데, 비회원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개인정보 동의 후 진행해야 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진행하기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정부24 홈페이지(gov.kr)에서도 열람과 발급을 모두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에서 건축물대장이라고 검색하면 서비스 바로가기로 이동 가능합니다. 회원 및 비회원 모두 열람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움터에서의 이용과 별다른 차이가 없으며, 비회원의 경우 세부내용 기입을 통해 무료 발급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