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면제 한도액 및 계산기 사용 방법
누군가 사망 시 재산을 물려받는 상속이 있다면 생전에 재산을 물려받는 것을 증여라고 합니다. 상속세와 마찬가지로 증여시에도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를 계산하기 위한 증여세 계산법 및 증영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세율 확인하기
과세표준에서 증여재산을 공제한 금액을 세율에서 누진공제를 제한 금액에 곱하면 증여세 세율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과세표준 기준으로 1억원 이하는 세율 10%이며, 1억 ~ 5억원까지는 세율 20%, 5억 ~10억원 구간은 3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또 10억 초과 ~ 30억 이하는 40%, 30억 초과시에는 가장 높은 50%의 세율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 쉽게 하려면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증여세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관련 세금 계산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접속 후 세금 모의 계산 -> 증여세 자동 계산 -> 간편계산, 자동계산하기 메뉴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여기에 해당 사항을 입력 후 세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은?
정해진 기간 내에 자진 신고하는 것이 원칙이며, 증여 후 3개월 이내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신고하는 방법으로 간편한 것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전자신고입니다. 또한 관할 세무서에 방문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 때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수증자의 등본 및 증여 확인을 위한 거래내역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최대 면제 한도는 1인당 5천만원이며, 자녀 외에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경우 공제 한도는 최대 6억원까지입니다. 이 때 사실혼 관계 배우자는 인정받을 수 없으므로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